성장기 아이들의 시력 교정 방법!
제대로 알고
선택하세요

어렸을 때 아이들의 시력교정을 잘하는 것이 평생 시력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정확한 안과 검사를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해야만 좋은 시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시력은 성장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6개월 정도의 간격(1년에 2회)으로 안과전문의에게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시력발달 시기

보통 시력은 아이가 태어나면서부터 서서히 발달하여 만 6세 ~ 8세 정도가 되면 잘 보인다고 이야기하는 1.0정도의 시력을 갖추게 됩니다.

시력발달 시기

시력이 나빠지는 이유

키가 크는 시기에 눈의 길이도 급격히 길어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초점이 맞지 않아 시력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눈의 길이는 유전이기 때문에 눈이 나빠지는 것이 유전적인 영향이 있다고도 이야기합니다. 또한 TV 시청 및 스마트폰 사용, 독서 등 생활 습관에 의해 시력이 떨어지기도 하니 성장기에는 6개월에 한번 씩 시력 검사를 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어린이 시력교정 방법

안경은 가장 보편적인 시력교정 방법입니다.

시력에 맞는 안경을 착용하면 망막에 상이 선명하게 맺히기 때문에 시력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 얼굴에 균형이 잘 맞는 안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아이의 시력에 맞는 안경을 착용하지 않으면 시력이 더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시력에 맞는 안경 착용을 권유 드립니다.

안경은 가장 보편적인 시력교정 방법입니다. 안경은 가장 보편적인 시력교정 방법입니다.

시력이 나쁘다고 해서 모두 안경을 착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아이가 가짜 근시라 불리는 가성 근시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성근시란?

일명 가짜 근시라고 이야기하며, 가까운 곳을 오랫동안 보게 되면 눈의 초점을 맞추는 근육에 지속적인 긴장으로 진짜 근시가 아닌데도 근시처럼 먼 곳이 잘 안보이게 되는 현상을 이야기합니다. 가성근시가 있을 때는 적절한 안약 사용과 피로 해소를 통해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면 시력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가성근시에 안경을 쓰게 되면 실제로 눈이 나빠지기 때문에 안과에서 정확하게 시력을 검사한 후 가성 근시 여부를 확인하고, 처방전을 통해 안경을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 안경 착용 시기

근시나 원시, 난시가 있고, 아이가 TV를 가까이서 본다거나, 자꾸 눈을 비비는 등 생활에 불편을 느낀다면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경 착용 여부는 안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결정 합니다.

올바른 안경 착용 법

  • 안경을 착용할 때 최대한 눈에 밀착시켜 착용해야 눈의 초점과 안경 렌즈의 초점이 일치해 눈의 피로감이 줄고, 시력이 더 저하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안경의 상하좌우 균형과 눈의 위치가 서로 맞아야 합니다.
  • 코 받침이 코의 곡성과 굴곡에 잘 맞으면서 좌우가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 안경의 중앙에서 조금 위쪽으로(약 2/3정도) 눈이 위치하도록 해야 합니다.
  • 옆에서 보았을 때 10~15도 경사각을 이루어야 광학적으로 편안한 시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안경 없이 시력을 교정할 수 있는 획기적인 시력교정법

드림렌즈는 렌즈를 착용함으로써 각막을 눌러 형태를 변화시켜서 근시와 난시의 진행을 조정하거나 교정하여 초점을 제대로 맺을 수 있게 하는 렌즈입니다. 드림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 취침한 후 다음날 아침에 렌즈를 제거하면 거의 정상시력을 찾을 수 있고, 낮에 활동한 후 집에 돌아오기 전까지는 큰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안경 착용이 불편하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에 드림렌즈가 효과적이며, 라식수술을 받을 수 없는 20세 이하의 학생인 경우에 높은 교정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01
    어린아이도
    낄 수 있는 렌즈
  • 02
    안경 없이도
    시력 교정하는 렌즈
  • 03
    시력 저하를
    억제하는 렌즈
드림렌즈 자세히 보기

어린이 시력저하 예방법

근시, 난시, 원시 등 시력 저하의 진행을 막을 방법은 없지만, 시력 저하의 원인이 되는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독서거리, 조명 등의 주위 환경의 개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은 환경은 피한다.
  • 누워서 책을 보거나 흔들리는 차 안에서 책을 보지 않는다.
  • 책은 눈에서 약 30cm정도 떨어뜨린 후 본다.
  • 빛은 위에서 비추는 것을 권장한다.
  • 적당한 운동, 휴식을 통해 건강을 유지한다.
  • 컴퓨터, TV, 독서 등 근거리 작업을 장시간 하지 않으며, 적절히 휴식을 취한다.
  • 근거리 작업 이후 눈을 감아주거나 먼 곳을 바라보는 것이 좋다.
  • 녹황색 채소, 비타민, 달걀과 같은 단백질을 골고루 섭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