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의 일부가 점차 얇아지면서 앞쪽으로 돌출되어 나오는 진행성 질환으로,
시력 교정 후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추각막증이란
원추각막증 초기 정확한 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원추각막이란?

각막의 일부가 점차 얇아지면서 원래의 모양을 유지하지 못하고, 앞쪽으로 조금씩 돌출되어 나오는 진행성 질환입니다.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대부분 청년기에 나타나며, 시력교정수술 후 비정상적으로 얇아진 각 막이 눈 속의 압력을 견디지 못할 경우 각막의 중앙 혹은 중앙아래부위가 볼록하게 튀어나오게 되는데 수술 후 최소한의 각막두께를 남기지 못 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추각막이 생기는 이유

정상각막

정상각막

원추각막

원추각막

원추각막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진 않지만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을 들 수 있는데, 현재 유전적인 원인을 정확히 밝히기 위한 DNA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눈을 자주 비비는 습관이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라식이나 라섹수술 후 드물게 원추각막과 유사한 소견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를 각막확장증이라고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수술전 잔여각막 기준을 철저히 지키고, 보다 정밀한 각막지형도검사가 필요하게 됩니다.

원추각막 진단법

원추각막 진단법

원추각막의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서 본인도 알기가 어렵고, 일반적인 눈 검사에도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시가 조금씩 진행하면서 시력이 떨어질 경우나 각막 정밀검사를 하게 될 때 진단이 내려집니다. 아이시티안과에서는 각막 CT검사를 통해 각막을 입체적으로 촬영하여 각막 모양, 두께 측정 및 원추각막에 대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원추각막 치료 방법

  • 1 원추각막 전용 맞춤렌즈

원추각막 초기나 각막이 어느 정도 안정된 경우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각막에 잘 맞는 하드콘택트렌즈를 착용하면 원추각막의 진행도 어느 정도 늦추면서 비교적 깨끗한 시력을 유지해줍니다. 단, 불규칙한 각막에 착용해야 하므로 렌즈를 맞출 때 보다 정교한 피팅이 요구됩니다.

  • 2 각막 내 링 삽입술

각막의 내부인 각막 실질에 반 고리모양의 정밀한 링을 삽입하여 각막의 구조를 보다 안정시켜서 원추각막의 진행을 억제하는 치료법입니다. 각막의 두께, 돌출된 정도와 위치, 난시의 정도와 방향 등을 고려하여 링을 삽입할 위치와 링의 두께를 선택해서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링을 삽입하기 위해서 각막실질 내에 통로를 만들어야 하는데 펨토세컨드레이저를 활용하게 되면서 수술의 정확도와 안전도가 높아졌습니다.

  • 3 각막 콜라겐 교차결합술

각막에 리보플라빈(비타민B2)을 스며들게 한 뒤 적절한 세기의 자외선을 쬐어서 각막의 구조를 이루고 있는 콜라겐 층 사이의 결합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 각막의 구조를 안정시키는 시술입니다. 1997년 소개된 이래 현재 원추각막과 각막확장증의 진행을 줄이기 위한 기본적인 치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